본문 바로가기

전문직(일반)회생

고소득 전문직 종사자는 전문직회생으로

고소득 전문직 종사자는 전문직회생으로


경기 불황이 지속되면서 호황을 누리던 고소득 전문직 종사자들도 과다한 채무에 시달리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채무가 많더라도 전문직 종사자들은 자신의 수입에 비해 채무가 과다한지 판단하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만약 소득은 많지만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금액을 제외하고 생활비를 감당하기 어렵다면 하루빨리 전문직회생을 신청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재정적 어려움을 겪으면 파산이나 회생절차를 선택하게 되고 회생절차로는 개인회생, 간이회생, 일반회생이 있습니다. 개인회생의 경우 신용채무 5억 원 미만인 경우에 이용 가능한데 고소득 전문직 종사자들은 대부분 채무가 기준 이상이기 때문에 전문직회생이나 간이회생을 이용해야 합니다.


많은 전문직 종사자들이 개인파산을 신청하여 면책 받으면 모든 채무를 탕감 받아 10년간 채무를 변제하는 전문직회생보다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고소득 전문직 종사자들은 개인파산을 신청하면 파산절차의 남용으로 기각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신청을 원하더라도 전문직회생으로 변제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또한 채무 증대 경위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 부당청구로 인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과징금, 환수금 부과를 많이 받은 경우 등은 개인파산보다는 전문직회생으로 갱생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다만 전문직회생은 개인회생에 비해 절차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변수에 대처할 능력을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지식을 갖춘 변호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의사, 약사, 한의사의 경우 다른 업종과 달리 의료법적인 문제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도산법과 의료법 분야에도 식견을 갖춘 변호사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법무법인 세령에서는 오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전문직 종사자들에게 재기의 기회를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도산 법률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서 발 빠른 대처로 전문직회생을 도와드리겠습니다.